[MSX게임] 람보 (RAMBO) 플레이샷 + 엔딩 포함

2024. 6. 25. 23:19각종 게임 플레이

728x90
반응형
 

이번에는 MSX 10대 천왕 게임 중 하나인 람보를 끝장내봤습니다

 
 

80년대 중반 게임인 MSX 람보

픽셀로 람보의 이미지를 잘 표현했습니다

MSX 람보의 첫 게임 장면입니다

메탈슬러그의 기초가 된 게임답게 지형지물을 이용해 싸우는 방식인데요

 
 

가운데 있는게 람보인데 손에 들고 있는건 작대기가 아니라 정글도 입니다ㅋㅋ

적에게 바짝 붙어서 A버튼을 연타하면 람보와 적이 서로를 찌르며 싸웁니다

상단 오른쪽에 있는 빨간색 파워가 바로 피통인데 공격 당하면 줄어들고 가만히 있으면 다시 늘어납니다

그 밑에 파란색은 푸드인데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줄어드는데 다 줄어들면 사망합니다

파란색 푸드 게이지를 채우려면 빵을 먹어줘야 된다는 사실

푸드 게이지가 얼마 안 남았기 때문에 가장 먼저 할 일은 빵을 찾아서 먹어줘야 합니다

바로 윗 지역으로 올라가 활을 든 적들에게 바로 덤볐습니다

 
 

활이나 총 든 적이 있으면 주저하지말고 바짝 붙어서 칼로 공격해야 됩니다

적에게 바짝 붙으면 총이나 화살을 쏘지 못 합니다 (이건 람보 본인도 마찬가지)

활을 든 적을 죽이면 저렇게 활과 화살을 먹을 수 있습니다

다시 밑으로 내려온 후 왼쪽으로 가보니 강가가 보입니다

마침 입구에 배가 보이네요 (배 맞습니다)

배를 타고 노를 저어 건너편으로 이동

 
 

위로 올라가니 기관총을 든 적이 람보를 발견하고 경계하고 있습니다

총이나 활을 든 적과 거리를 두지말고 바짝 붙어서 칼로 공격하면 됩니다

역시 주저하지않고 바로 다가가서 단검으로 적을 죽인 후

무기고(?)에 있는 기관총을 먹었습니다 (오른쪽에는 M-GUN 이라고 표시되네요)

 
 

기관총은 멀리 떨어진 적을 한방에 죽일 수 있지만

근접전에서는 총알이 나가지 않아서 불리할 수 있습니다

총을 쏘려면 적과 멀리 떨어진 상태에서 쏴야합니다

 
 
 
 

위로 올라가 기관총으로 활을 든 적들을 모두 몰살시켰습니다

그런데 적을 죽이고 뱀굴(까만 동그라미) 옆에 있는 활을 먹었더니 활 옆에 독사가 숨어있더라구요

독사가 나타났다는건 이미 람보가 물렸다는 뜻입니다 (체력이 빠르게 줄어들어 결국 사망)

즉, 뱀 옆에 있는 활은 먹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죽다 살아난 람보는 다시 위로 계속 향합니다

오른쪽 끝으로 왔더니 이상한 것들이 잔뜩 보입니다

저 오른쪽 아래에 이상한 물체가 보이는데 저기로 다가가면?

저렇게 레이저(?)가 빛의 속도로 나오면서 람보가 즉사하게 됩니다

 
 

저런 레이저(?) 함정은 여기저기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저 레이저를 없애려면 바주카포를 얻어야 됩니다

 
 

이번에는 수류탄을 얻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했습니다

기관총을 든 적이 3명이 나란히 서있네요 (겁먹을 필요 없이 바짝 붙어서 칼로 처치하면 됩니다)

 
 

수류탄 이름이 파인이네요ㅋㅋ 파인애플처럼 생겨서 그런 듯?

회색 건물에 수류탄을 투척해서 파괴해봤습니다 (아무것도 없었습니다ㅠㅠ)

수류탄은 아껴써야 합니다

처음에는 넉넉해보여도 나중에 대공미사일 파괴할 때 부족하면 해피엔딩을 볼 수 없습니다

 
 
 
 

수류탄은 회색 건물 부술 때 쓰지말고 녹색 지붕 건물 부술 때만 쓰는게 좋습니다

녹색 지붕을 부쉈더니 빵이 나왔네요

더 위로 올라가고 싶지만 레이저 시설 때문에 위로 올라갈 수 없습니다

저 레이저 시설을 파괴하려면 바주카포를 얻어야 됩니다

 
 

또 녹색 지붕 건물 발견

수류탄으로 파괴시켜 빵을 얻었습니다

바로 옆에 있는 녹색 지붕과 바리케이트도 폭탄으로 제거해서 빵을 얻었습니다

응? 근데 바로 옆 구역에 녹색 헬기가 보이네요 (헬기 맞습니다)

저걸 타고 탈출해야 되는데 그냥은 안 되고 헬기에 넣을 가스를 얻어야 됩니다

 
 

헬기에 넣을 연료인 가스 찾으러 돌아다니는 중

저기 보이는 회색 네모가 대공미사일 시설인데요

저걸 다 찾아서 폭탄으로 제거해줘야 해피엔딩을 볼 수 있습니다

다시 찾아온 장소

아직 바주카포가 없어서 저 레이저 시설을 파괴할 수 없습니다

(수류탄은 투척 거리가 짧아 저 레이저 시설에 닿지 않습니다)

돌아다니다 얻은 열쇠로 아래의 잠금 문을 해제시켰습니다

 
 

저 병원 건물에 가까이 가면 치료약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 밑에 녹색 지붕 건물을 부수고 빵을 얻읍시다

(이제 체력과 푸드가 가득해서 든든해졌네요)

 
 

아래로 내려와 기관총을 가진 적을 무찌르고 아래에 있는 건물을 부수고 수류탄을 얻었습니다

옆으로 들어가니 또 기관총을 가진 적이 있네요 (칼로 슉슉)

 
 

수류탄으로 건물을 부수고 기관총 총알을 얻었습니다

 
 

열쇠로 왼쪽의 잠금 문을 해제했습니다

 
 

적들을 기관총으로 소탕

사실 적들을 꼭 처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다 죽여도 다시 나갔다 들어오면 그대로 살아나있음)

 
 

멀리 있는 적들을 기관총으로 제거하고 레이저 시설을 수류탄으로 파괴했습니다

 
 

그리고 회색 지붕 건물을 파괴하자 드디어 바주카포가 나왔습니다

 
 

다시 여기로 와서 수류탄을 던져봤지만 역시나 거리가 짧아 레이저 시설에 닿지 않네요

그래서 이번에는 바주카포를 장착해서 쏴봤습니다

바주카포 발사!

레이저 시설이 파괴되었습니다 (파괴되는 순간의 스샷은 못 찍음ㅠㅠ)

 
 

레이저 시설이 파괴되자마자 기관총을 든 적들이 회색 건물에서 뛰쳐나오네요

칼로 한명씩 처치해줍시다

 
 
 

위로 올라가니 또 기관총을 든 적들이 있네요

괜히 우물쭈물하다가 총에 맞을 수 있으니 대범하게 다가가서 칼로 쑤셔줍시다

오른쪽에 인질이 있으니 인질을 치료약으로 치료해주고 데리고 나갑시다

 
 

인질 위에 있던 건물을 부수고 헬기용 가스도 반드시 얻어갑시다

 
 

나가려고하니 다시 덤벼드는 적들

인질을 보호하면서 적들을 물리칩시다

(근데 적들이 인질은 공격 안 하는 것 같더라구요)

 
 

근데 인질 데리고 다닐 때 주의하셔야 하는 부분 있습니다

저렇게 좁은 공간에 갇혔을 때 인질이 길을 비켜주지 않고 람보가 못 나가게 가로막습니다

 

저렇게 안 비켜줍니다ㅠㅠ

인질을 죽이면 게임오버라서 죽일수도 없어요

(이 게임의 진정한 빌런은 인질)

너무 짜증나는 인질이지만 데리고 가야 합니다

(삐친 람보와 소심하게 쫓아오는 인질)

필수는 아닌데 위로 올라가면 저렇게 녹색 차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회색 지붕 건물에서 바주카포 미사일도 얻을 수 있으니 되도록이면 들어갑시다

 
 

바주카포로 레이저 시설을 파괴

하자마자 기관총 든 적이 튀어나옵니다

왼쪽 틈에 숨어서 무기를 칼로 바꾼 다음 적을 처치합시다

녹색 차에 타면 인질도 소심하게 다가와 같이 탑니다

 
 

아참

저 회색 지붕 건물 부숴야지 하면서 차에서 내렸는데 인질이 또 길을 막네요ㅠㅠ

 
 

겨우 인질의 길막에서 벗어나 회색 지붕 건물을 부수고 바주카포 미사일을 얻었습니다

헉! 근데 또 길막ㅠㅠ 인질 진짜 개짜증납니다

 
 

겨우 차를 타고 달리는 중

참고로 차는 저렇게 무늬가 있는 길에서만 달릴 수 있습니다

(민무늬 길에서는 못 달림)

여기서 저 위로 올라가면 아까 본 녹색 헬기가 있습니다

 
 

헬기 타는 곳 옆에 레이저 시설이 있네요

 
 

바주카포로 파괴시키자 적이 나타났지만 기관총으로 얼른 처치했습니다

 
 

여기서 그냥 들어가도 되지만 저는 차를 타고 들어가기로 했습니다

 
 

차에서 내린 후 헬기 위로 올라가면 인질도 알아서 헬기 위로 올라옵니다

 
 

드디어 섬을 탈출하는 람보와 인질ㅠㅠ

응???

 
 

파괴되지않은 대공미사일 시설이 헬기를 향해 미사일을 쏩니다

 

고멘!

당신은 미사일 공격으로 파괴되었다

다시 시도해라 ㅠㅠ

다시 시작 ㅠㅠ

 

으아아아아!!

빛의 속도로 진행하면서 대공미사일 시설들 전부 파괴 ㄱㄱㄱ

 

다시 인질놈 끌고 헬기 ㄱㄱㄱ

다시 엔딩

이번에는 대공미사일 시설이 안 보이네요

 

축하한다! 너의 임무를 완벽하게 끝냈다. 다음 임무를 기다려라.

후속작 암시까지 포함한 축하 글로 해피 엔딩을 맞이했습니다^^

이 게임은 제가 국딩 때 재믹스로 시도했다가 뭐가 뭔지 아무것도 모르고 플레이했고

당시 지능으로는 고장난 게임이라고 판단하여 엔딩까지 진행 못 했었습니다

그리고 30년 후에서야 엔딩을 보았네요

(사실 3년 전에도 레트로아크로 엔딩 봤습니다ㅋㅋ)

이번 게임 후기는 여기까지!

728x90
반응형